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저는 캠퍼스멘토 소속이신 방영실 선생님께 아산나눔재단과 함께하는 아산 유스프러너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습니다. 기업가정신이 무엇인지 전혀 몰랐고, 선생님께 처음 기업가정신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도 어떤 뜻과 의미인지 전혀 감을 잡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경험한 후 기업가정신에 대하여 알게 되었습니다. 기업가정신이란 주어진 환경에 개의치 않고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입니다.
또 저는 이 수업을 통해 우리 주변에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생각해 보았고, 그 문제점을 찾고, 해결방안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해결방안을 찾은 후에는 그 해결방안에 맞는 아이템을 개발하게 된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것을 이용할지도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의 끝에, 저를 포함한 6명의 친구와 진로 선생님과 함께 아산 유스프러너 페스티벌에 참여했습니다.
2명의 친구는 발표, 저와 다른 친구들은 부스 운영을 했습니다. 부스 운영을 하면서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기까지의 과정이 정말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페스티벌 2부에서는 스타트업계에 실제로 종사하시는 두 분을 만나 일을 하시면서 즐거웠던 점과 힘들었던 점 등을 들었습니다. 그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니 정말 존경스럽고 저도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어른이 되면 우리 주변에 있는 어려움을 찾고, 그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아이템을 개발한 후 판매까지 해서 많은 사람의 불편한 점을 없애고, 편안하게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만들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 제 인생에 있어 뜻깊은 경험을 하면서 저의 생각이 성장한 것을 느끼게 되었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우리가 살아갈 미래에서는 기업가정신이 정말 중요하니 꼭 알고 있으라고 알려 주고 싶은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저의 인생을 살아가면서 기업가정신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않고 살 것입니다. 누군가가 저에게 기업가정신이 뭐냐고 묻는다면 ‘주어진 환경에 개의치 않고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이라고 확실히 말 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성장해 나가면서 기업가정신을 잊어버리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