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데모데이 후기-어느 날 기업가정신을 가득 안고 또 다시 만날 나와 모두에게
💚 2023 아산 유스프러너 데모데이 참가자의 리뷰를 공개합니다💚
아산 유스프러너 학생, 교강사, 일반 관람객 등 참가자들이 바라본 데모데이는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릴레이 형식으로 공개되는 리뷰를 통해 데모데이 현장을 확인해보세요!
#5 어느 날 기업가정신을 가득 안고 또 다시 만날 나와 모두에게
✏️<2023 아산 유스프러너 데모데이>에 부스팀으로 참여하게 된 계기
1학기 동안 아산나눔재단 코치님들과 함께 우리만의 기업을 만들게 되었다. 환경에 관심이 많았던 우리 모둠이 선정한 ‘헌 옷으로 에어팟 파우치 만들기 프로젝트’는 학교 내에서 무사히 판매를 마칠 수 있었고, 더 나아가 아산 유스프러너 데모데이에서 우리의 제품과 브랜드를 공유하게 되었다.
처음엔 우리의 과정과 제품을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줄 자신이 없었다. 기존에 학교에서 준비하는 동안에도 몇 번의 우여곡절이 있었기에 도전이 두려웠던 마음이 컸다. 그런 나의 마음이 움직이게 된 큰 계기는 유튜브, 뉴스기사 등 아산 유스프러너 데모데이와 관련한 내용을 접한 것이다. 전국의 학교에서 다양하고 새로운 서비스들과 제품을 공유하고 판매하는 모습을 보며 우리 모둠이 노력한 과정과 결과를 함께 담아내고 싶었다. 그렇게 아산 유스프러너 데모데이를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장소에 도착하게 되었다.
✏️본격적인 부스 진행
그렇게 부스에서 판매 준비를 끝마치고 본격적으로 판매를 진행하였다. 우리 조는 두 타임으로 나뉘어 판매를 진행하였는데 나 같은 경우 먼저 판매를 진행하고 이후에 부스와 강연을 듣게 되었다. 우리 부스 자체가 식사하는 공간, 출입구와 가깝게 위치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부스를 방문하기에 용이했다.
우리 부스는 피피티를 통해 그 동안의 과정과 결과, 보완 사항들을 설명하거나 퀴즈를 진행하였다. 데모데이 당시 우리를 담당하셨던 코치님과 많은 분들이 부스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셨고, 중간 중간 샌드위치와 떡 , 쿠키 등을 제공해주셔서 지칠 틈이 없었다. 식사하는 동안에도 앞 단상에서 많은 팀들이 꾸준히 발표를 진행하였다. 직접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를 PPT에 제시하고, 이를 완벽하게 설명함으로써 많은 팀의 기업가정신을 엿볼 수 있었다.
식사 이후 우리 팀도 본격적으로 부스 구경에 나섰다. 입장할 때 데모데이에서 도장을 찍을 수 있는 페이지와 부스 지도 등이 담긴 팸플릿을 함께 나눠 주셨는데, 팸플릿을 따라 가고 싶었던 부스를 우선적으로 방문하였다.
30개가 넘는 학교에서 아산 유스프러너 데모데이를 위해 다양한 코너와 제품을 선보였다. 상상을 뛰어넘는 새로운 발상과 학생들의 해결 방법이 모여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이었다. 부스 위치별로 비슷한 문제들이 모여 있어서 각각의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 방안을 찾아볼 수 있었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번 데모데이 부스에서 노인 체험과 우산 물빠짐 바퀴, 지구 반지, 전선으로 만든 팔찌들이 기억에 남는다. 나와 또래인 친구들이지만 서로가 생각한 문제들이 모여 새로움을 발견하고 선보이는 모습이 너무나 멋있었다.
✏️스타트업의 부스!
하지만 이런 부스는 학교 부스에서 끝이 아니었다. 바로 다양한 기업가정신과 과정이 담긴 스타트업들의 부스 공간!!
최근 사회에서 중요하게 떠오르는 비건, 로봇, ai 등의 키워드가 결합되어 정말 신기했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었다. 또한 스타트업 부스 역시 다양한 체험과 서비스 소개가 있었는데, 이렇게 서비스 전문 로봇을 직접 만나보고, 나의 숙면 루틴에 최적화된 방법을 알아보기도 하였다. 게다가 여러 이벤트와 경품 뽑기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받게 되어 정말 감사했다.
✏️프로젝트 팀들의 피칭 시간
부스 운영이 마무리되어 갈 때 즈음, 앞 무대에서 본격적으로 피칭이 시작되었다. 너무나도 큰 무대에서 시작 계기부터 중간 중간 부딪힌 문제들, 그리고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들을 수많은 학생들과 심사위원 분들 앞에서 발표한다는 것은 정말 떨리고 긴장되는 순간이다.
우리 팀은 부스 팀이었기에 발표 팀의 떨림과 노력을 모두 알 수는 없겠지만, 한 팀도 빠짐없이 정확하고 자신감 있는 발표 태도로 또 하나의 기업가정신을 보여준 것에 너무나 고맙고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또한 부스 체험만큼이나 기발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무대가 가득했다. 일상 속 가벼운 문제부터 시작하여 또 하나의 해결 방안을 도출해 내고, 더 나아가 그 과정을 깔끔하게 요약하여 보여줌으로써 ‘갈등과 우여곡절 속에서 이렇게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구나!’를 느끼고 생각한 것 같다.
✏️어느 날 기업가정신을 가득 안고 또 다시 만날 나와 모두에게
아무리 내가 노력하고 좋은 결과를 도출해내도 혼자서 생각하고 넘어가기엔 내가 가진 기업가정신은 너무나도 소중하고 중요하다. 그렇기에 데모데이에서 모두에게 나의 과정을 가득 보여주고 싶었고, 다른 공간에서 각자만의 방법으로 이를 표현한 친구들을 만나고 경험한다는 것은 나에게 있어 정말 꿈 같은 일이었다.
솔직하게 말해서 부스를 포함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실천에 옮기는 과정들은 너무나 힘들었다. 몇 번이나 포기하고 싶고, 바꾸고 싶었다. 하지만 완성될 결과를 생각하며 끝까지 달리다 보니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데모데이에서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단순히 부스와 피칭에서 끝나지 않고 많은 친구들과 함께 과정을 공유해 보기도 하고, 다양한 코너들을 통해 선배, 대표님께 많은 도움을 얻게 되었다. 나 역시 그 동안의 긴 여정과 이번 데모데이를 통해 얻어 가는 게 너무 많은 것 같다.
먼 미래에 내가 만약 세상을 변화시키고 도움을 주는 스타트업의 대표가 된다면, 소중했던 오늘의 시간들을 생각하고 다시 꺼내보고 싶다. 또한 다시 친구들과 만나 새로운 기업가정신을 가득 안고, 함께 세상을 변화시켜 보고 싶다. 친구들아 또 만나자!
마지막으로 저에게 다신 없을 소중한 하루를 주신 동아리 선생님과 코치님, 아산나눔재단 모두 정말 감사합니다!